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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4강---독서지도안 작성

shali 2006. 4. 16. 17:11

독서에 관한 이론을 세 번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론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실제로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해야 하는지 공부해 보기로 할까요?

 

*우선 그 학생에게 맞는 책을 선택해 주어야겠지요.

 

자신이 어떤 책을 읽고 싶다고 말하지 않으면,

 

학년별 권장도서에서 학생에게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요.

 

자신이 선택하지 못하고 망서린다면 교사가 질문을 하여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합니다.

 

1. 흥미나 관심을 가진 분야가 뭔지 질문해 보세요.

2. 요즈음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뭔지 질문해 보시든지요.

3. 책을 보여 주면서 어떤 내용이 들어있다고 소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테면 북토크를 하는 것이지요. 책의 표지나 책 속의 삽화를 보여 주세요.

예쁘고 인상적인 그림을 보여 주세요.

 

목차나 내용의 일부---인상적인 부분---를 읽어 주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직접 읽어 보도록 해 주세요.

 

아니면 시간을 좀 들여서 

책 줄거리를 재밌게 이야기 해 주는 것이지요.

 

아니면 조금 전문적입니다만 동화구연을 해 주시든지요.

인물의 특성에 맞는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지요.

 

*뱀발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한 동영상을 들을 때

두 개의 동영상은 일시정지해 주셔야죠. 아니면 세 목소리가

난리를 부리죠. ^^

 

 

 

 

음악을 통하여 랩처럼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구요.....이 부분을 우리 실용음악전공하는 친구들이 해 보면 어떨까요?

 

피아노를 치면서 노래 부르고 또 이야기하는 식으로 해도 좋구요.

 

아니면 좀 지적으로 조숙한 학생에게는 문제의식을 주면서

이 책을 읽으면 그런 문제의식을 해결할 수 있다라고 유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책을 소개할 수 있답니다.

 

이것이 우리가 배운 동기유발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말하자면 서론, 서막, 프롤로그에 해당하지요.

 

 

참고로 독서에 관한 좋은 글귀를 소개합니다.

 

 
  읽어야 살 수 있다.
  Maximus의 '당신이라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근교를 지나던
  군대가 있었습니다.
  갖고 있던 물은 모두 마셔버렸고
  주변에서 물을 찾을 수도 없는 사막이어서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지휘관 중 한 사람이
  로마 시대의 명장이었던 시저(Caesar, Julius)

  바로 그 지역에서 물이 없어 고생했다는 사실을
  시저의 책을 통해 읽었던 기억을 되살려냈습니다.
  그때 시저의 군대가
  모래를 일정한 깊이만큼 파내
  물을 찾아냈다는 것도 기억했습니다.
  그 지휘관은 병사들을 데리고
  시저가 했던 것처럼 모래를 파내
  그토록 필요하던 물을 찾아냈습니다.
  
  카프카는
  마음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 같은 책만을 읽으라고 권했습니다.
  그러나
  꼭 그렇게 귀한 책이 아니라고 해도
  책을 통해 얻은 작은 지식 하나가
  어려울 때 목숨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영국의 군인이었던 머리(Merray, George)의
  이야기가 보여주듯 말입니다.
  

'좋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읽을 수 없는 사람에 비해 나은 것이 하나도 없다.'
'The man who does not read good books
has no advantage over the man who can't read them.'
마크 트웨인(Mark Twain)

 

 

 

 

 

 

앞의 방법으로 독서에 대한 동기 유발이 되었다는 전제 하에 책을 읽힙니다. 그리고 제대로 독서를 하였는지 알아보는 <독서지도안>을 만들어봅시다.

제가 여러분에게 <어린 왕자>를 초등학교 6학년 에게 읽힌다고 가정하고 독서지도안을 쓰라고 했는데, 우선 <어린 왕자>란 책을 살 때 작가가 프랑스인이니까 프랑스 원본으로 번역한 책인지 잘 보셔야 합니다. 번역본일 경우, 중역이 있을 가능성이 있거든요. 지금 80세 이상 되신 학자님들은 거의 대부분 구미의 책들을 일역본으로 보고 공부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한 것을 다시 번역한 중역보다는 작가가 원본에 쓴 언어를 제대로 전공한 번역가의 책을 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어린왕자가 중학생 혹은 고등학생이 읽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제 소견으로는 최소한 중3  이상이 읽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9년인가 서울대 논술문제에 어린왕자가 지문으로 나온 적이 있습니다.

 

 

*독서지도안 작성요령

 

1. 우선 학습 목표를 쓰세요.

 

1) .......에 관하여 안다. 이해한다. 알 수 있다.  등 학습자가 주체가 되도록 서술해 주세요.

2).........

3).........(최소한 2개 이상의 독서지도 목표를 진술해 주세요.)

 

2. 저자에 대하여 간략하게 써 주세요.

 

3.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주세요.

 

4. 문항을 출제하여 학습자가 제대로 독서하였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열 문항 중 4문항 정도는 책 내용에서 찾아 쓸 수 있는 것을 내어 주세요.

4문항 정도는 책의 내용에서 유추할 수 있는 문제를 내어 주세요.

2문항 정도는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할 수 있는 것을 써 주세요. 물론 책의 내용과 연관하여 쓰셔야 합니다.

 

 

5. 토론할 문제를 내어 주세요.

 

 

 

 

참고...제가 만든 독서학습지도안을 참고로 보시죠.

도서는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입니다.

대상은 중학교 1학년과 2학년입니다.

 

 

 

 

M/D

Insert Smiley학습목표

1. 인간의 선악의 문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합니다.

2. 죄에 대한 벌이 인간의 나쁜 행위를 고칠 수 있는지 생각합니다.

3. 1820년대 프랑스 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이해합니다.

Insert Smiley읽기 전 학습

  프랑스의 대문호인 빅토르 위고가 창작한 <레미제라블>은 한국에서는 <장발장>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더 잘 알려졌습니다. 19세기의 프랑스에서 생존한 위고는 당시 프랑스 사회의 부조리한 모습 즉 빈부의 격차나 권력의 횡포에 대하여 고발하면서 인간의 선악의 문제, 악에 대한 벌의 응징의 문제를 우리에게 화두로 던져 줍니다.

  사회의 불평등과 불공정을 없애고 열심히 일한 것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와 죄수일지라도 인간으로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바람으로 <장발장>을 창작했다는 빅토르 위고는 공화주의자로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문학을 그 무기로 삼았습니다.

  굶주리는 조카들에게 먹일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간 감옥에서 지낸 장발장은 자신을 유숙시킨 신부의 은식기를 훔쳤으나 주교의 진정한 사랑으로 절도죄는 은폐됩니다. 훔친 식기와 두 개의 은촛대까지 선물 받은 장발장은 곧 습관적 절도에서 벗어나 선한 사람의 길을 걸어갑니다. 이름을 바꾸고 착실한 사업가로 성공하여 시장이 된 장발장은 참다운 선의 삶을 보여 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감동을 자아내게 합니다. 

  작가인 빅토르 위고는 1802년 프랑스 동부의 브장송이라는 도시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유년시절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부모와 생활하면서 사랑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7세가 되면서부터 가정이 화목해지면서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엄격한 교육을 시켰으며 도서관에서 마음껏 책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등 애정을 쏟았습니다. 15세에 시콩구르에 응모해서 1등상을 받는 등 천재적인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문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왕당파의 일원으로 정계에서도 관여한 바가 컸습니다. 이러한 위고가 자신의 문학작품의 세계에 사회정세를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이후에 문학에서도 자유를 추구하는 낭만주의 문학이 생겨났습니다. 위고는 1930년<에르나니>라는 낭만적인 연극을 상연하여 성공함으로 문학혁신운동의 선두에 서게 되었습니다. 정계에 진출한 위고는 정치적인 몰락으로 15년간 망명생활을 하였으며 프랑스가 공화정체제로 바뀌자 조국으로 돌아와 폭넓은 활약을 하다가 1885년 5월 22일 84세로 영면합니다.

 


순서 문제 종류 M/D
1

조카에게 먹일 빵 한 조각을 훔친 장발장이 19년이란 오랫동안의 수형생활을 하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요? 

텍스트영역
2

사소한 죄로 감옥에 들어간 사람이 오히려 출소하여 큰 도둑이 됩니다. 이런 모순을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텍스트영역
3

19년간 감옥살이를 하고 난 뒤에 습관적인 절도벽을 고칠 수 없었던 장발장을 선한 시민이 되도록 감화시킨 것은 누가 어떻게 해서인가요? 

텍스트영역
4

장발장은 주교로부터 받은 크나큰 사랑을 누구에게 조건없이 쏟아 붓습니까? 

텍스트영역
5

장발장을 끝까지 추적하여 체포하는 자베르는 어떤 인생관을 가지고 있습니까? 

텍스트영역
6

레미제라블에 나타나는 두 정치적 세력을 설명하시오. 

텍스트영역
7

장발장이 딸처럼 양육하는 코제트를 사랑하는 마리우스는 어떤 가정적 배경을 가진 청년입니까? 

텍스트영역
8

이 소설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이 책을 읽고 난 뒤의 소감을 말하시오. 

 

 

 

 

 
   

출처 : 소냐의 다락방
글쓴이 : 소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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