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제4강---독서지도안 작성
독서에 관한 이론을 세 번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면 이론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실제로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해야 하는지 공부해 보기로 할까요?
*우선 그 학생에게 맞는 책을 선택해 주어야겠지요.
자신이 어떤 책을 읽고 싶다고 말하지 않으면,
학년별 권장도서에서 학생에게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요.
자신이 선택하지 못하고 망서린다면 교사가 질문을 하여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합니다.
1. 흥미나 관심을 가진 분야가 뭔지 질문해 보세요.
2. 요즈음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뭔지 질문해 보시든지요.
3. 책을 보여 주면서 어떤 내용이 들어있다고 소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테면 북토크를 하는 것이지요. 책의 표지나 책 속의 삽화를 보여 주세요.
예쁘고 인상적인 그림을 보여 주세요.
목차나 내용의 일부---인상적인 부분---를 읽어 주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직접 읽어 보도록 해 주세요.
아니면 시간을 좀 들여서
책 줄거리를 재밌게 이야기 해 주는 것이지요.
아니면 조금 전문적입니다만 동화구연을 해 주시든지요.
인물의 특성에 맞는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지요.
*뱀발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한 동영상을 들을 때
두 개의 동영상은 일시정지해 주셔야죠. 아니면 세 목소리가
난리를 부리죠. ^^
음악을 통하여 랩처럼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구요.....이 부분을 우리 실용음악전공하는 친구들이 해 보면 어떨까요?
피아노를 치면서 노래 부르고 또 이야기하는 식으로 해도 좋구요.
아니면 좀 지적으로 조숙한 학생에게는 문제의식을 주면서
이 책을 읽으면 그런 문제의식을 해결할 수 있다라고 유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책을 소개할 수 있답니다.
이것이 우리가 배운 동기유발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말하자면 서론, 서막, 프롤로그에 해당하지요.
참고로 독서에 관한 좋은 글귀를 소개합니다.
|